본문 바로가기
  • 블루스카이의 여기저기 자잘한 여행기
도서 감상

트렌드 코리아 2019 (김난도 외)

by bluesky0321 2018. 11. 28.


매년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올해와 내년도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예측하는 책을 10년 째 내고 있는

서울대교수 김난도


김난도 교수는

자신의 전공과 뗄 수 없는 소비자 트렌드를 분석하는 전문가라 할 수 있겠다.

한 때 '아프니까 청춘이다'라는 책을 출판하여

지지와 질타를 동시에 받았다.

젊은 아픈 게 아니다.

젊은이들이 제대로 대접받으며 살아갈 수 없는 사회환경이

사회제도가 문제이 그 아픔을 청년들이 그대로 받아야 한다는

그래서 청년은 아파야한다는 주장에는 동의할 수 없다는 반론이 많았다.


김제동은 반 농으로 아프면 중년이다.

나이가 들면 아프다

서면 다리가 아프고 앉으면 허리가 아프다

그래서 서지도 못하고 앉지도 못한다.

운동을 하면 한데가 아프고 안하면 안한데가 아프다

운동을 할 수도 없고 안할 수도 없다

농으로 한 얘기지만 아프니까 청춘이다하는 말로 3포, 4포 5포 세대로

가는 이 사회의 냉혹한 현실을 젊은이 들 스스로 헤쳐나가기는

너무 벅차다


말이 겉돈다

그건 그렇고 2019년 소비트렌드를 예측한 이 책은 2부로 나뉘어져 있다

1부는 2018년 소비트렌드 회고

2부는 2019년 소비트렌드 예측이다.


2018년 소비트렌드의 키워드는 개의 해를 맞아

WAG THE DOGS 였다.

뜻은 꼬리가 몸통을 흔들다 라고 한다.


W - What's Your 'Small but Certain Happiness'

소확행, 작지만 확실한 행복

A - Added Satisfaction to Value for Money, 'Placebo Consumption'

가성비에 가심비를 더하다, '플라시보 소비'

G - Generation 'Work-Life-Balance' 웨라벨 세대

T - Technology 'Untack' 언택트 기술

H - Hide Away in Your Querencia 나만의 케렌시아

E - Eeverything as a Service 만물의 서비스화

D - Days of Cutocracy 매력, 자본이 되다

O - one's True Cotors, Meaning Out 미닝아웃

G - Gig-Relatonship, Alt-Family 이 관계를 다시 써보려 해

S - Shouting Out Self-esteam 세상의 주변에서 나를 외치다



2019년 소비트렌드 키워드는 돼지해를 맞아

PIGGY DREAM

돼지의 꿈으로 정했다고 한다.


P - Play the Concept 컨셉을 연출하라

I - Invite to the 'Cell Market' 세포마켓

G - Going New-tro 요즘 옛날, 뉴트로

G - Green Survival 필환경

Y - You are My Proxy Emotion 감정대리인, 내 마음을 부탁해

D - Data Intelligence 데이터 인텔리전스

R - Rebirth do Space 공간의 재탄생, 카멜레존

E - Emeging 'Millennial Family' 밀레니얼 가족

A - As Being Myself 그곳만이 내세상, 나나랜드

M - Manners Maketh the Consumer 매너소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