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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감상

스티브 잡스의 창조 카리스마 (김영한 저)

by bluesky0321 2008. 11. 10.

스티브 잡스!

애플!

매킨토시!

세계적인 기업과 세계적인 CEO인 이 이름을 모르는 사람은 없겠지만

성공한 CEO의 이면에 있는 얘기는 간과하기 쉽다.

 

막연히 애플을 창립한 CEO에서 애플에서 쫓겨났다

다시 애플로 복귀하여 성공한 CEO로 알고 있는 스티브 잡스의

창조 카리스마! 창조적 경영전략에 대해 설명한 책이다.

 

지난 주 "기업가 정신" 컨퍼런스에 다녀왔단 얘길 했는데

우리나라 말로 하면 스티브 잡스야 말로 기업가 정신이

가장 투철한 CEO가 아닌가 생각한다.

 

스티브 잡스는 1955년 생이다.

대학진학을 포기하고 고등학교 선배인 "워즈니악"과

중고차를 처분한 1,300 달러를 가지고 "애플컴퓨터:를 창립한다.

당시 워즈니악은 HP에 근무하고 있었는데 워즈니악은 기술개발을 맡고

스티브 잡스는 경영과 마케팅을 맡았다.

 

"애플 로고의 탄생"

 

 

현재 PC 라고 부르는 퍼스널 컴퓨터를 애플에서 최초로 만든 것이다.

스무두살때 개인용 PC 라는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여

성공과 부를 거머쥔다.

10년 후 2억 달러 매출, 4,000여명의 종업원을 거느린 회사로 성장한다.

 

이어 매킨토시를 개발한 애플은 고급기술을 이용한 전문가 시장으로 진출하고

IBM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운영체제를 탑재하여 법용성의 비즈니스 시장으로 진출한다.

여기에서 스티브 잡스는 매킨토시의 기술과신에 빠져 실패를 자초한다.

 

결국 스티브 잡스는 애플로 부터 축출당한다.

1986년 스티브 잡스는 애플의 주식 단 한 주만 남기고 모두 처분한다.

한 주를 남겨 놓은 것은 애플의 연례 경영보고서를 받아 보기 위해서...

 

이후 애플은 경영자를 3명이나 교체하였으나, 점점 침몰해 가고 있었다.

 

한편 스티브는 전혀 새로운 길을 모색하여 디즈니와 에니메이션 영화에

뛰어들었다.

 

스티브 잡스가 디즈니사와 제작한 "토이스토리" 한 장면!

 

이 영화로 상도 받고^^

 

기술중심의 좌뇌경영에서

감성중심의 우뇌경영으로 전환한 스티브 잡스의 재기 성공신화가 시자된다.

디즈니에서 연 이은 에니메이션 영화의 성공가도 중에

침체일로를 걷고 있던 "애플"로부터 러브콜을 받는다.

 

 

새롭게 애플로 돌아온 스티브 잡스는

과거 애플에 근무할 때와는 전혀 다른 경영방식을 채택했다.

"디자인은 디자이너에게 맡기고, 엔지니어는 그 디자인에 맞게 만든다"

라고 하는 것이다.

이것이 애플의 대명사 "아이포드" MP3이다.

 

아이포드 MP3는 지금까지 어떤 디지털 기기보다

우수한 성과를 가져왔다.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디지털기기이다.

 

스티브 잡스의 대표제품 매킨토시와 아이포드의 차이는

실패와 성공의 명암을 보여준다. 

 

스티브 잡스의 회고 글

 

아이포드는 우리나라에서는 "아이팟"이라고 이름지어

공급되었는데 원어는 "i-pod"이다.

우리나라의 MP3는 레인콤의 "아이리버" 삼성전자의 "yepp"이 대부분이었다.

특히, 레인콤의 아이리버는 mp3의 대명사로

미국시장에서도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제품이었다.

 

그러나 애플의 "아이팟"이 출시되면서

현재는 아이리버는 이름조차 사라질 지경이 되었다.

아이팟의 성공은

첫째 디자인

둘째 잡다한 기능 제거,

세째 핵심에 집중 용량 확대 30G 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향후 음약시장을 내 다본 미래지향적 혜안이다.

그래서 스티브 잡스는  음악시장의 파이프 라인을 미리부터 구축했다

즉, 디지털 음반사업의 잠재성을 알고 "아이튠스"라는 온라인 음반판매를 일찌기 시작했다.

그리고 아이튠스로 판매된 음반은 아이팟으로 들을 수 있다.

현재는 "포드캐스팅"이라는 개인 음악방송까지 가능하다.

이러한 것이 아이팟 MP3의 판매로 이어진다. 

 

  그리고 아이팟의 진화!

MP3와 신발??

나이키와 제휴하여 맞지 않을 것 같지은 아이템이 디지털로 결합한다.

운동하면서 음악을 듣는 점을 감안, 신발 속에 센서를 삽입하여

운동시간, 보폭, 거리, 칼로리 소모 등을 MP3로 전송해 준다.

 

스티브 잡스!

세계적인 감성 CEO!를 소개한 책이다.

 

별점 5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