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블루스카이의 여기저기 자잘한 여행기
오토바이

일본잡지 Young Machine에서 심층 분석한 SR400

by bluesky0321 2014. 9. 25.

 

 

일본 오토바이 전문잡지인 Young Machine에서

YAMAHA SR400의 심층 분석기사가 게재되었다.

 

내가 즐겨타는 기종이라 어떤 평이 있는지

눈이 절로 가 찬찬히 살펴봤다.

 

물론 이미 야마하 홈페이지 또는

기타 마니아 블로그 등에서 여러 정보들을 통해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전문잡지에서의 평가는 어떠한지 궁금했다.

 

그래서 잡지내용을 하나씩 보기로 한다.

 

야먀하의 SR400은 바로 이 기종

(2014년 8월의 녹음아래서 직찍사진)

 

단기통, 공냉 400cc 엔진

1978년 첫 개발이후 지금까지 디자인의 변화없이

주욱~ 생산해 온 모델

가장 큰 변화는 기술적인 진보 및 배출가스 대응을 위해

캬브레타가 FI (연료분사장치)로 바뀐 것!

 

언젠가 바퀴의 사양을 알루미늄 캐스팅 휠로 변경했다가

클래식 바이크 답지않다는 고객들의 의견에 따라

도로 스포크 타입으로 변경했다는

의견을 들었다.

 

 

이하 잡지내용을 촬영한 내용이다 

 

 

 

평가내용은

파트1, 머신 체크

파트2, 로드테스트

파트3, 메카니즘 체크

 

 

 

평가자는 OKAZAKI SIZUKA양과 NAKAN OUNBA씨

SIZUKA양은

포겟바이크, 미니바이크 레이스를 시작으로

현재는 전일본 로드레이스, 모토GP에 참전 중인 국제급 라이더

애차는 CBR150R

 

UNBA씨는

시승기에서 메카니즘 해설, 법률문제까지

폭넓은 분야에 대해 집필하는 저널리스트

애차는 하레이 데이비슨과 모토구찌

 

 

 

파트1, 머신체크

 

단기통이라 슬림하고 가벼운차체라서

취급하기가 매우 쉽다는 평가

그러나 여성은 킥스타트로 시동을 거는 것이 다소 어려움!

점수는 5점 만점으로 평가

남자 4점, 여자 3점

 

 

 

 

스타일링

70년대 모델이 지금도 충분히 멋진 스타일

남자 5점, 여자 5점

 

승차자세

앉은 자세의 자유도가 좋고

상체가 거의 수직으로 서는 자세로 편하다

남자 5점, 여자 5점

 

 

 

회전하기 (U턴)

400cc 이지만 250cc 급, 중량도 174kg으로 가벼움

남자 5점, 여자 5점

 

전도된 차 일으키기

차체가 가벼워 여자도 쉽게 일으킴

남자 5점, 여자 5점

 

발 착지성

시트높이는 790mm이지만 발착지성이 나쁘지 않다

차체 폭이 슬림하기 때문

남자 5점, 여자 5점

 

 

 

파트2, 로드테스트

 

외곽도로를 느긋하게 달리는 것 만으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SR400

 

 

 

시가지 주행

엔진 시동만 걸면 운전은 쉽다.

바퀴가 커서 주행성능도 좋고

신호대기 후 출발 시에도 힘이 있어 불만이 없다

남자 5점, 여자 4점

 

고속도로 주행

제원에는 26마력이지만 고속도록에서도 힘이 좋다.

남자 4점, 여자 4점

 

 

 

2인 승차

시트길이가 길이가 길어 2명이 타도 편하다

남자 4점, 여자 5점

 

연비

400cc 이지만 평균연비는 28km

(내가 직접 측정한 것과는 차이가 있다... 하긴

나는 거의 풀 스로틀로 감고 다니는 편이라 약 20km 정도 나오는 듯)

남자 5점, 여자 5점

 

 

 

파트 3, 메카니즘 체크

오래전부터 간소한 장비지만

여유있게 달리기에 부족함이 없다

 

스피드 메타

둥근 원형의 스피드메타와 타코메타

시계와 연료계가 없는 것이 흠

남자 3점, 여자 3점

 

핸들 주변

70년대의 복고풍을 그대로 계승

그러나 윙커작동의 캔슬식, 비상등 스위치가 추가되었다.

남자 4점, 여자 5점

 

 

 

적재성 수납성

간단한 수화물도 적재할 수가 없다

공구는 열쇠로 간편히 꺼낼 수 있음

남자 4점, 여자 4점

 

헤드라이트

할로겐 벌브로 충분히 밝음

남자 4점, 여자 4저

 

백밀러

실제 뒷쪽 시인성이 매우 좋다.

남자 5점, 여자 5점

 

 

 

 

마지막으로 휴즈 교환

휴즈는 시트 아래에 들어있다.

시트는 볼트를 2개 풀어 탈착을 해야 하는데

다소 번거롭다.

남자 2점, 여자 1점

 

 

 

종합평가

 

킥 스타트는 SR400의 매력 중 한가지

역시 여성 라이더는 킥 스타트를 셀 스타트 방식으로

바꾸면 좋겠다는 의견을 피력!

 

 

 

 

초보자 : 4점 마니아도 좋은 평가이므로 초보자도 좋을 따름

여성 라이더 : 4점 엔진 시동방식이 역시 문제

도심주행파 라이더 : 5점 차량 무게가 가볍고 저속에서 힘이 있어 혼잡한 도심운전에 적합

투어링파 라이더 : 2점 능숙한 사람이 운전하면 나름대로 속도감이 있으나 재미면에서는 좀 부족!

 

 

 

약 2개월 오너로 운전해 본 결과

상기 분석은 대단히 정확한 분석이라 생각한다.

 

즉, 내 생각과 정확히 일치한다는 말이 되겠다.